Archive for March, 2014

일본 방문

Monday, March 3rd, 2014

내일은 학회에 참가하기 위해 5박 6일의 일정으로 도쿄에 간다. 다른 곳과 한국을 오가며 비행기를 갈아타느라 지나친 것을 빼면, 일본에 제대로 가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출발점은 좀  달랐지만, 어쩌다보니 나는 양자군의 표현론이라는 분야에 발을 들여놓게 됐고, 그로 인해 몇몇 일본 수학자들과 인연이 생겨났고, 이런 기회도 갖게 되었다.

호텔방도 예약해주고, 비행기표도 예매해주니 성가신 일도 없이 편하고 좋다. 오전에는 까페에서 커피를 한잔 시켜놓고 내가 얻은 결과에 대한 발표자료를 다듬었는데, 이걸 갖고 한 시간 이야기를 하며 지식을 나누는 것이 초청을 받은 대가로 내가 해야 하는 일이다.

학부생 시절에 나는 애써 여행할 기회를 찾지 않았다. 나중에 수학자가 되면, 그러한 것들은 자연스럽게 나를 찾아올 것이라 생각했으니까. 물론 수학자로서의 인생이 벼랑 끝처럼 느껴지는 지금과 같은 날도 나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치 못했지만.

그래도 요 며칠은 무거운 생각을 좀 내려놓고, 비슷한 연구 분야의 동료 수학자들에게 좋은 것들을 좀 많이 배워왔으면 한다. 대학원생 시절과 비교하면 남들이 뭔 얘기를 하는지 알아듣는 빈도가 확실히 늘었다. 이러한 인생의 좋은 때를 스트레스에 짓눌려 날려 보내기엔 좀 아깝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