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과 지식관리시스템(5)

지난글
정당과 지식관리시스템(1)
정당과 지식관리시스템(2)
정당과 지식관리시스템(3)
정당과 지식관리시스템(4)

정당의 지식관리시스템을 말하며, 그것이 실제적인 의정지원 기능도 갖춰야 할 것임을 언급한 적이 있다.

어느 조직이라고 아니겠냐만은, 정당에서도 일상적인 언론모니터링과 사안별 스크랩은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당 지도부에게는 이러한 것들이 항상 전달되어야 할 것들이며, 실무에 있는 보좌관들에게도 작게는 국정감사를 준비하고 크게는 장차 법안을 기획·보완하는 이런 작업은 일상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일일 것이다.

어차피 해야하는 일들이라면 이 작업의 결과물들을 좀더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언론 기사 스크랩 작업을 좀더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결과물들을 일회성으로 소모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형태로 가꾸로, 조직의 중장기적인 지식기반으로 삼을 수 있다면 좋지 않겠는가?

그동안 시민민주주의를 위한 정치개혁 연구를 통한 주제별 위키작업을 진행하며, 단지 유용한 것 이상으로 꼭 필수적인 작업이 주제에 관련된 기사들을 그때그때 차곡차곡 쌓아두는 것임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이 정도의 작업은 크게 어려운 것도 아니고 보통의 사람들이 쉽게 참여하는 것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작업에 좀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고 경험을 갖추게 된다면, 장차 좀더 수준을 높여, 언론 기사의 모니터링 및 주제별 스크랩뿐 아니라,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는 씽크탱크 보고서의 분류 및 정리도 가능해질 것이다.

잘 설계된 지식관리시스템의 활용범위는 훨씬 넓을 것이지만, 아무리 작게 잡아도 많은 사람에게 유용한 스크랩 도구 정도는 될 것이라는 점을 말하고 싶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