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나라당과 우리나라당

핀란드 들여다보기 라는 책을 읽어보는 중이다. 도대체 이게 다 구라인지 믿을만한 얘긴지 모르겠는데, 몇페이지 안 읽었는데도 정말 현기증나게 딴나라 얘기같다. 이전에 '프레시안 많이 보지 마세요'에서 쓴 것과 마찬가지로 담이 약하신 분들은 이런 책 어지간하면 읽지 않기를 권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핀란드는 국회의원이든 공직자든 명예박사를 주고받으면 뇌물수수로 처벌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정치인에게 명예박사 학위를 주는 것은 '이제 동문이 됐으니 나중에 교내 문제가 생기면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달라'는 뜻이 담겨있을 것입니다. 고위공직을 역임한 사람에게 명예박사를 주는 것도 동문이라는 울타리를 쳤으니 잘 좀 봐달라는 메시지가 숨어있을 것입니다.

이런걸 읽으면 왜 나는 그동안 '한나라당'을 '딴나라당'이라고 부르면서 딴나라들을 비하해왔을까 반성을 하게 된다. 그러고보면 '한나라당'은 전형적인 '우리나라당'이지 않은가. 왜 딴나라당이란 말인가. '한나라당' = '우리나라당'. 맘에 안 드는 사람?

3 Responses to “딴나라당과 우리나라당”

  1. 골룸 says:

    우리나라당 인정 ㅋㅋㅋ
    아 진짜 웃기다... ㅋㅋㅋㅋㅋ

    근데 전 핀란드에서 한 초등학생이 급식에 나온 돈까스를 저 혼자만 3개 먹겠다고 우겨서 선생님이 경찰에 신고했다는 얘기도 들었어요 ㅎㅎㅎ

  2. greenviller says:

    오~ 좋네요~ ㅎ

  3. [...] 당분간 이렇게 바꿔보기를 시도해 보는 중이다. 그 계기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조) 의 독선적인 자세 때문만이 아니다. 따지고보면 17대 국회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