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투더소스와 시민적덕성

다소 추상적이긴 하지만,  시민 개개인의 실천적인 덕목으로서 백투더소스가 제시할 수 있는 것들을 추출해보았다.  민주시민이 갖춰야할 많은 자질이 있겠지만, 그 중  식견 있는 시민(informed citizen) 과 관련된 것들이다. 백투더소스 사례연구 를 통해 이러한 것들을 배우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요런건 학교에서 사실 잘 안가르쳐주지만, 살다보면 사실 더 중요한 것들이다. '국민에서 시민으로'라고 하는 앞으로의 공교육에서 이루어져야할 바람직한 방향전환일 것이다.

  • 의심하는 자세
  • 근거에 기반한 사유
  • 정보의 진위와 품질에 대한 판단력

새로운 정보를 접할때 팔랑귀가 되지 않고 또 훗날 웃음거리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덕목들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더 구체적인 실천적인 면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생각들이 모여야 할 것 같다.

또다른 시민적덕목과 덕성에 대해서는  시민민주주의와 시민적덕성 항목에서 계속 편집.

3 Responses to “백투더소스와 시민적덕성”

  1. Crete says:

    유학생수학도님 안녕하세요.

    오늘도 부탁을 좀 드릴것이 있어서 연락 드렸습니다.
    요즘 '나의 독서론'이란 릴레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평소 본인이 가지고 있던 독서론에 대해 간단한 포스팅을 하시면 됩니다.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독서란 [ ]다. 의 네모를 채우고 간단한 의견을 써주세요.
    2. 앞선 릴레이 주자의 이름들을 순서대로 써주시고
    3. 릴레이 받을 두 명을 지정해 주세요.
    4. 이 릴레이는 6월 20일까지만 지속됩니다.

    제 최근 포스팅(http://crete.pe.kr/15169)이나 Inuit님의 포스팅(http://inuit.co.kr/1712)을 참조하시면 되실 겁니다

    바쁘시더라도 부디 청을 거절치 마시고 한번 릴레이를 이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rete 드림

  2. 나의 독서론...

    나의 독서론 필자에게 독서란 새로운 지식을 챙기는 즐거움의 원천이기는 하지만 늘 잠재의식에서 크게 차지하고 있는 이미지는 '주눅'이다. 필자가
    어렸을 때, 집 이층은 필자의 놀이터이자 ......

  3. pythagoras says:

    Crete/ 네 이번엔 한번 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