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당의 웹사이트가 필요해요

당원들과 정치인들이 함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시민들에게 정보를 개방하고,  국회의원부터 지방의회까지 정치인을 양성시키는 시스템을 짜야할 겁니다.

그동안 공부를 했으면 그래도 많은 준비가 되었을건데,  왜 그렇게 다들 이명박만 까댄건지 나는 사실 그것이 몹시 아쉬워요.

2 Responses to “새 정당의 웹사이트가 필요해요”

  1. arrstein says:

    동감입니다.

  2. renai says:

    저는 민주주의2.0 사이트를 더욱 시스템화 하는 방법이 있다고 봅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시민여론, 시민정당을 형성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즉, 참여하는 네티즌들이 정치담론과 의견을 형성, 개진하는 것이죠.. 단순히 토론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종합과 권력에 의견개진을 가능하도록 구성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민주주의2.0에 자주 들어가지는 않았던 저였지만
    분향소에 다녀오는 길에 이런 생각을 지울수 없었어요..

    토론과 이슈에 네티즌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그런 참여를 통해 종합을 이루는 방법을 사이트에 적용해 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예를들어 서프에있는 하이뷰, 베스트뷰, 아까비뷰 등으로 구성된 분류화 같은 것을 통해 논의가 커질 수 있는 장을 마련해서 네티즌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러기 위해선 이용에 대한 접근가능성이 높은 구성을 통해 참여자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야한다고 봐요.

    그리고 토론참여를 통해 가려진 내용들에 대해 참여자들이 종합을 이룰 수 있게금하여 그에대한 찬반여부와 청원서명(정당, 언론 등) 등을 통해 참여자들의 의견(형성된 시민여론)을 개진할 수 있게 사이트를 구성해야할 거예요..
    예를 들면 국민경선과 같은 제도를 토론상 의견에 적용시키는 것이죠. 다시말해 시민정당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한편 여러가지 정보와 자료마당도 구성할 수 있어야 하구요..

    또 각종 토론사이트의 논의들과 네티즌 토론자들이 민주주의2.0 사이트로의 참여를 이끌 수 있는 사이트 구성이 필요하다고 봐요.
    예를들어 시민들이 발제하는 구성에 기사로 이슈화된 의제들을 발제로 설정하는 이슈마당 같은 것도 토론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또 시민주권과 진보적, 시민민주주의 에 대한 내용을 묶어논 마당 같은 것도 필요한 것 같구요..
    '왜' 사는 지아는 자는 '어떤'상황도 극복할 수 있다는 말처럼
    왜 시민민주주의가 필요한지 UCC와 Text, 추천도서 등을 소개할 수 있어야 할 거 같아요..

    아니면 민주주의2.0 에서 모아진 토론내용들을 토대DATE-BASE로하는 새 정당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전 건강이 안좋아 1시간도 컴퓨터에 앉아있기 힘들다는 게 너무 아안타깝습니다.
    민주주의 2.0 시스템방에 있는 의견들을 검토해보며 그 의견을 종합/보완하는 일을 하고 싶은데.. 아직 무린 것 같아요..

    이렇게 답글을 남기는 것이 죄송합니다.
    별노력도 하지 않고,
    또 불쑥 이렇게 답글을 다는 것도..
    부끄러울 따름이예요...

    지나가다 짧은 생각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