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October, 2008

1인당 지역내총생산 추세

Friday, October 31st, 2008

수도권 규제완화 발표에 대한 충남도지사 반응을 보며 를 쓰고 났더니, 쉬ㅂ 괜히 또 성질이 뻗쳐서 정말..., 통계를 조금 뒤져봤다.

e-나라지표 지역내총생산 항목의 설명은 이렇다.

 지역내 총생산(Gross Regional Domestic Product : GRDP) 개념

o 시ㆍ도 단위별 생산, 소비, 물가 등 기초통계를 바탕으로 추계한 해당지역의 부가가치로서 시.도 단위의 종합경제지표임

※ 지역내총생산은 사업장 단위로 추계

- 지역내총생산(GRDP)은 생산측면의 부가가치로서 각 시·도내에서 경제활동별로 얼마만큼의 부가가치가 발생되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그래서 이제 1인당 GRDP라는 것은 이렇다. (e-나라지표 수도권집중현황-업체)

전국 대비 수도권에 산업경제력의 집중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로, 총사업체 및 제조업체별로 업체 수 및 종사자수, 지역내총생산(GRDP) 및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을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역으로 비교하여 제시

- 지역내총생산은 해당 지역 안에서 생산되는 최종생산물의 합계를 말하며, 어느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에 의한 것인지에 관계없이 해당 지역에서 발생한 부가가치는 모두 계상한다.

잘 아는 것들이 아니라 조금 조심스럽긴 하지만, 이 지표가 아마도 국토균형발전의 성과를 판단하게 해주는 게 아닐까 싶다.

1grdp.JPG

수도권과 지방의 1인당 지역내총샌산의 추세가 뒤집힌 이 그래프는 과연 훗날 어떻게 설명될 것인지, 궁금해지는 바가 아닐수 없다.

수도권 규제완화 발표에 대한 충남도지사 반응을 보며

Friday, October 31st, 2008

이완구 "수도권 규제완화? 지방황폐화로 엄청난 후유증 시달릴 것" 라는 기사를 조금 살펴보자.

정부는 오늘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를 열었습니다. 그 핵심적 내용이 바로 국토이용방안인데요. 수도권에 공장 증설을 대폭 허용하고, 환경규제도 대폭 완화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산업의 수도권 집중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완구 충남도지사의 입장을 들어보겠습니다.

(이하 인터뷰 내용)
- 오늘 정부의 국토이용방안 내용을 보신 느낌이 어떠십니까?
경제가 어렵기 때문에 정부가 서둘러서 발표한 것 같은데요. 제 생각으로는 국가 전체의 경쟁력, 우리나라 미래의 국가 모습이 어떻게 될 것인가를 정말 고민하고 발표했는지 걱정되고 당혹스럽습니다. 단기적인 대중적 처방으로는 수도권 규제완화가 될런지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수도권 과밀혼잡, 그로 인한 여러 가지 사회적 비용, 지방의 황폐화로 인해 엄청난 부작용에 시달릴 겁니다.

(이하 생략)

어이구 지방발전을 그렇게 염려하시고 신경쓰시고 잘 아시는 분이 어째 딴나라당에서 오셨네여...

이런 별 도지사 듣보잡들이 나와가지고 이렇게 인터뷰하고 목소리내면서 주목을 끌 수 있게 된 것도, 따지고 보면 지난 시절 참여정부의 탈권위주의와 더불어 정권차원에서 사활을 걸고 추진한 '국토균형발전'정책의 공이 크다고 생각한다.

바로 이 저주받은 '국토균형발전' 때문에, 개혁세력은 서울을 잃었고 경기도를 잃은 것이다. 그 대가는 너무나 가혹해서 정권을 잃은 것은 물론이고, 힘겹게 빼앗은 의회권력도 뭐하나 제대로 해보지도 못한채 도로 빼앗기고 말았다.

분명히 노공이산을 보좌하던 누군가는 말했겠지. 이렇게 "'국토균형발전'을 강조하면 정권 넘어갑니다". 그러면 또 노공이산은 뭐라고 대답했을꼬... 에혀...

지금 입을 놀리고 있는 저 충남도지사같은 이들도 다 2006년 5월31일 딴나라당 옷입고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자들이 아닌가.

gnp.JPG

위키피디아 대한민국 제4회 지방선거.

딴나라 중앙정부 대 딴나라 지방정부. 모두 함께 참여정부에 대한 저주를 퍼붓던 이들이 보여주는 이 너무나도 더러운 위선의 정치는 언제 어떻게 끝나려나. 어흙어흙. ㅠ.ㅠ

이 어둠속 그나마 한줄기 빛같은 반가운 소식은 기불님께서 드디어 대권도전의 뜻을 밝히신 것인데... 오늘 공개된 바에 따르면, 이미 집권후 펼칠 정책구상단계에 들어간 듯... 내가 대통령에 출마한다면... (모기불통신)

mgb.JPG

동영상 썸네일 짤방 만드는 법 아시는분?

Friday, October 31st, 2008

요렇게 생긴거 일정시간마다 자동으로 캡쳐해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 있으면 다큐나 영화정보 제공할 때 좋을 것 같은데, 대강 검색해봐서는 잘 모르겠네요. 좋은 프로그램 아시는 분은 제보 바랍니다.

수학다큐노트가 소폭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Friday, October 31st, 2008

누군가 댓글을 남겨 어쩌다 내 옛 글을 한번 보게됐다.

내가 보고 있는 세계를 친구들에게 많이 보여줄 수 있으면, 내가 느끼는 것을 친구들도 같이 느낄 수 있다면 참 좋겠어. ‘이거 참 예쁘게 생기지 않았니?’ 어디가 그렇게 좋은지 같이 말하고, 웃고, 뛰어 놀고. 그러면 내 외로움이 많이 사라질 수 있겠지. 그런 마음으로 난 조금 더 노력을 해. 내가 조금 더 열심히하면, 좀 더 쉽게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덧붙여, 네가 보고 있는 세계를 나도 같이 볼 수 있기를. 아직 없다면 빨리 찾기를.
우리가 그렇게 하는 것은, 서로 좋은 친구가 될 수도 있게 해 줄 것이고, 또, 좋은 친구라면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이니, 필요충분조건이구나. ” iff ” 말이지.

나랑 거의 똑같잖아-

이 글이 무려 8년 전의 글이라니...

헐...

힘좀 보태주세요 쿨럭..

Wednesday, October 29th, 2008

이벤트 종료일까지 상단에 두겠습니다 ㅡㅡ;;

springnote0.JPG

전에 말씀드린 소라아오이를 비롯한 AV노트는 누군가의 신고로 경쟁에서 퇴장당한 가운데, 저는 어느덧 10위권에 도달하였습니다. 절대로 이것때문에 시작한 일은 아니었는데!!, 이제 여기까지 온 이상, 갈수 있는곳까지 치고 가야하겠다능... --;;

이벤트 기간은 11월 3일 (월)까지, 당첨자 발표는 11월 6일!!
달인노트 선정기준은 추천 50% + 자체심사 50%
Best달인 1인은 미니노트북, 우수달인 5인은 아이팟 터치(8G)랍니다.

6위권까지 들어가야할텐데, 현재 5위와 10와의 격차가 아주 크지는 않으니, 승산이 있지 않습니까? ㅋㅋ

자 그럼 이곳 독자여러분이 하실 일은 무엇인가- 이게 중요합니다.... ㅋㅋㅋ 조금 민망하긴 하지만,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아주 촉박한 것도 아니지만, 아주 많지도 않습다.

1. http://myid.net/signup/springnote?lang=ko&lang_hold=true&type=personal 에 가셔서, myid가 제공하는 오픈ID라는 것을 발급받습니다. 야후! 아이디를 소유하신 분이나, 다음블로그 사용자께서는 스텝 2로 그냥 이동하셔도 됩니다.

2. 만드신 아이디를 가지고, http://www.springnote.com/session/new?return_to=http%3A%2F%2Fpythagoras0.springnote.com%2Fpages%2F1922438에 가셔서 스프링노트에 로그인을 합니다.

3. 그 다음 나타나는 '수학노트'의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추천'버튼을 누르시면 미션이 완성되겠습니다.

뭐 아이디만 딸랑 만들고 말것이 아니라, 스프링노트는 메모용으로 쓰기도 좋고, 마음에 맞는 사람과 함께 작업하기도 쉬우니, 한번 써보시라능... 저는 'http://pythagoras2.springnote.com/'에 정치개혁을 위한 노트도 조금씩 작성하고 있습니당...

수학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사랑하게 되면,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하는 감언이설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머리로 생각하게 되며, 심지가 굳어지고, 문제 상황에 닥쳤을때 쉽게 공황상태에 빠지지 않고, 차분하게 바른 해답을 찾아가는 자세를 배우게 됩니다. 그런 사람이 많아지면 사회적으로도 이명박님같은 분이 대통령이 되는 불상사가 다시 발생하지 않게 될 것이고, 언젠가는 딴나라당도 박멸할 수 있을 거라능...

힘좀 보태줍쇼... --;;